HOME » PERSONAL-FINANCE » 대출 용어 정리 검색하고 계십니까?

대출 용어 정리 검색하고 계십니까?

대출 용어 정리

대출 용어 정리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관련 용어는 도대체 무슨 뜻인지 여러 번 들어도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는 어려운 대출 용어를 쉽게 우리말로 바꿔쓰기 위해 많은 개선 작업을 해왔는데요,

이런 노력으로 인해 많은 용어들이 순화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대출 관련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한글말인데 대체 무슨 내용인지 아리송한 대출 용어 정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대출 한도

대출 금융사마다 대출에 관해서 설정한 최고 한도를 말합니다. 대출 한도는 3가지로 구분되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및 보증인의 직업 및 소득별 등급으로 정하는 경우
  • 거래실적을 평가해 등급을 정하는 경우
  •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경우

대출 금리

금융사, 즉 은행에서 돈을 융자할 때 적용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10%라고 가정해보면, 1000원을 빌린 경우 1년 후 이자는 100원을 더해서 총 1100원을 상환하면 됩니다.

  • 대출금리=조달금리+가산금리-가감조정금리

위는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일반적인 공식입니다.

만기 일시 상환

만기일시상환이란 대출 기간 동안 이자만 내고 만기가 되면 원금 전부를 내는 방식을 말합니다.

원금균등 상환

원금균등 상환이란 원금을 매달 정해진 금액, 즉 대출 기간으로 나눠 상환하고 이자는 원금 중 남은 금액에 맞게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이유로 납입 일마다 대출원금이 낮아져 총 이자 역시 낮아지게 됩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이란 매달 같은 원금 및 이자를 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즉 매번 일정한 상환액인 원금과 이자를 더해서 갚는 방식입니다.

거치기간

거치기간이란 대출원금을 상환하기 전 대출이지만 내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즉, 대출을 받은 후 정해진 기간 동안 이지만 갚는 기간을 말합니다.

고정금리

고정금리는 신청자가 가입한 기간 동안 금리가 변경되지 않고 지속되는 금리를 말합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가입하는 정기예금 상품 대부분이 고정금리입니다.

변동금리

변동금리는 고정금리의 반대 개념으로 기준금리에 변동이 있을 때마다 변경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대출금리를 변동금리로 적용하면 기준금리가 하락해 그만큼 이자도 적어지게 됩니다.

기준금리

기준금리란 한국은행에서 매월 두 번째 목요일에 일정하게 발표하는 정책 금리를 말합니다.

가산금리

가산금리는 금융사, 즉 은행이 금리를 정할 때 기준금리에 더해지는 추가 금리를 말하며, 대출 신청자의 신용도와 담보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이자연체

이자연체는 갚아야 할 채무에서 그 원금이 지체된 경우에 지급 해야 하는 손해배상입니다. 대체로 카드 및 대출 등을 연체했을시 발생하는 이자입니다.

담보대출

담보대출이란 집이나 자동차 등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받는 대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신용대출

신용대출이란 담보물 없이 개인 신용에 따라서 자금 마련 할 수 있는 대출을 말합니다. 즉 순수하게 개인의 신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돈을 빌려주는 대출입니다.

건별대출

건별대출은 정해진 한도로 대출을 받는 상품을 말하며 대출금이 한 번에 지급되어 큰 목돈이 필요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대출 방식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것도 시도해보십시오:

You might also like
Tags: , , , , , , , , , , , , , ,

More Similar Posts

메뉴